T맵 탐구생활

언제? 어디로?
출발 눈치게임

운전 중 정체 구간을 만나면 운전자들의 머리 속에는 몇 가지 가설이 떠오른다. 조금만 빨리 출발했다면, 혹은 늦게 출발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하고 실천에 옮겨 보기도 하지만 출근길이나 거북이 도로로 악명난 길들을 지날 때면 어김없이 정체 행렬에 동참하게 된다. 운전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이면 정체가 심한 길을 예상하고 다른 길을 택하는 노하우를 발휘하기도 하지만 결국 비슷한 생각을 한 운전자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곤 한다. T맵은 이러한 운전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전국 주요 도시들의 이동 데이터를 분석했고 정체가 자주 발생하는 구간과 시간대를 찾아냈다. 이를 참고한다면 언제, 어느 길로 이동해야 하는지 결정할 때 실패할 확률이 낮아질 것이다.

한강 다리 공략법

현재 한강을 가로지르는 다리는 총 31개로 강북과 강남을 이어주며 서울 곳곳을 연결하고 있다. 한강의 폭이 대략 1km이니 자동차로 이동한다면 몇 분이 채 걸리지 않을 거리지만 출퇴근 시간에는 사정이 다르다. 31개의 다리 중 출퇴근길의 운전자를 가장 힘들게 하는 다리는 어디였을까? 강서구와 마포구를 잇는 가양대교가 출근길에 나선 직장인의 발목을 가장 오래 붙잡아두는 다리였다. 특히 오전 8시가 되면 통행 속도가 시속 9.36km까지 떨어지며 정체가 심해졌고 성수대교와 영동대교 역시 아침마다 몸살을 앓는 구간이었다. 가양대교와 청담대교는 일찍부터 정체 현상을 빚는 곳이었다. 오전 7시부터 자동차들이 거북이 걸음을 걸었는데 만약 가양대교나 청담대교를 지나야 하는 직장인이라면 조금 더 여유를 갖고 출발하는 편이 정체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퇴근길의 한강 다리는 출근 시간보다 정체가 더 심해졌다. 모든 구간이 아침보다 저녁에 통행 속도가 떨어졌는데 통행량이 모두 오후 6시에 집중된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보인다. 또한 성수대교와 반포대교, 영동대교까지 강남구와 연계된 다리들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강남에서 타지역으로 이동해야 한다면 가능하면 퇴근 시간을 비켜서 출발하는 것이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강대교는 한강에 세워진 첫 번째 다리로 통행량이 많은 다리 중 하나다. 그만큼 정체도 자주 발생했는데 출근 시간이 지나도 통행량이 꾸준히 늘어 오후 1시에는 통행 속도가 시속 10km대까지 떨어졌다. 오후 5시부터 다시 정체가 시작되므로 퇴근 시간대에 한강대교를 지나야 할 일이 생긴다면 최대한 우회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강교량 출근길 정체 TOP5

가양대교 11.94km/h 1위 한강대교 12.01km/h 2위 청담대교 19.88km/h 3위 성수대교 19.91km/h 4위 영동대교 23.32km/h 5위
1위 가양대교 성수대교 한강대교 청담대교 영동대교 4위 2위 3위 5위 11.94km/h 19.91km/h 12.01km/h 19.88km/h 23.32km/h

* 2020. 5. 25. ~ 2020. 6. 21.   |   평균 속도
* 출근 시간 07:00 ~ 09:59

* 2020. 5. 25. ~ 2020. 6. 21.   |   평균 속도   |   출근 시간 07:00 ~ 09:59

한강교량 퇴근길 정체 TOP5

한강대교 10.65km/h 1위 성수대교 12.82km/h 2위 반포대교 15.28km/h 3위 가양대교 17.99km/h 4위 영동대교 21.28km/h 5위
가양대교 성수대교 한강대교 반포대교 영동대교 4위 2위 1위 3위 5위 17.99km/h 12.82km/h 10.65km/h 15.28km/h 21.28km/h

* 2020. 5. 25. ~ 2020. 6. 21.   |   평균 속도
* 퇴근 시간 17:00 ~ 19:59

* 2020. 5. 25. ~ 2020. 6. 21.   |   평균 속도   |   퇴근 시간 17:00 ~ 19:59

거북이 도로의 대명사, 서울

인구가 많은 만큼 자동차도 많은 서울은 정체 현상이 곳곳에서 일어난다. 그중 보라매로는 퇴근 시간인 오후 6시가 가까워지면 평균 시속이 4.5km를 기록하는 거북이 도로였다. 강남대로와 봉은사로가 그 뒤를 이었는데 출퇴근 시간이 아닌 오전 10시와 12시 사이에 오히려 정체가 발생했다. 중구를 가로지르는 퇴계로와 청계천로도 가장 막힐 때는 평균 속도가 시속 7.5km와 7.7km를 기록하며 거북이 도로에 합류했다.

서울특별시 정체 구간 TOP5

1위 보라매로

보라매후문앞

당곡사거리

2위 강남대로

신사역

논현역

3위 봉은사로

경복아파트 앞

언주역

4위 퇴계로

한양공고앞교차로

신당역 2호선

5위 청계천로

청계6차사거리

청계7차사거리

1위 보라매로 4위 퇴계로 한양공고앞교차로 신당역 2호선 신당역 2위 강남대로 경복아파트 앞 강남차병원 언주역 3위 봉은사로 신사역 논현역 5위 청계천로 청계6차사거리 청계7차사거리 청계천 보라매후문 앞 당곡사거리 보라매병원

* 2020. 5. 25. ~ 2020. 6. 21.   |   주간 07:00 ~ 19:59

연산 교차로로 집결한 부산

부산의 경우 연산 교차로를 중심으로 정체 구간이 형성되어 있었다. 고분로와 월드컵대로는 모두 연산역 부근을 지나는 구간으로 가장 막히는 시간에는 평균 속도가 시속 3km대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의 강서구와 사하구를 잇는 을숙도대로와 낙동남로도 통행량이 많은 곳이었는데 출퇴근 시간에 정체가 심한 것으로 보아 산업단지가 있는 사하구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부산광역시 정체 구간 TOP5

1위 고분로

성민교회

연산역

2위 월드컵대로

명은병원

연산역

3위 을숙도대로

기동대입구

사하경찰서사거리

4위 낙동남로

티스테이션하단점

하단교차로

5위 반송로

홈플러스    
부산연산점리

연산역

연산역 홈플러스 부산연산점 명은병원 연산역 부산광역시청 거제역 연산역 성민교회 1위 고분로 2위 월드컵대로 3위 을숙도대로 4위 낙동남로 5위 반송로 기동대입구 사하경찰서사거리 부산사하경찰서 티스테이션하단점 하단교차로

* 2020. 5. 25. ~ 2020. 6. 21.   |   주간 07:00 ~ 19:59

아파트 단지가 정체의 핵심, 대구

대부분의 도시에서 정체 현상은 주로 번화가나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발생했으나 대구는 사정이 달랐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 부근에서 정체가 발생했는데 특히 진천로의 경우 단지와 단지를 잇는 교차로에서 자동차들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었고 특히 퇴근 시간에 가장 정체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광역시 정체 구간 TOP5

1위 송현로

대서지하차도

월촌역

2위 진천로

진천남네거리

진천네거리

3위 진천로

진천네거리

진천남네거리

4위 진천로

이마트 월배점

진천네거리

5위 달서로

비산동우체국

비산네거리

진천남네거리 진천네거리 진천남네거리 진천네거리 진천네거리 이마트 월배점 1위 송현로 2위 진천로 3위 진천로 4위 진천로 5위 달서로 월촌역 대서지하차도 비산동우체국 비산네거리

* 2020. 5. 25. ~ 2020. 6. 21.   |   주간 07:00 ~ 19:59

메인 도로가 가장 붐비는 인천

인천의 미추홀대로는 아파트 단지와 번화가를 관통하며 주안 산업단지와도 연결된 길이고 예술로는 터미널과 시청, 문학구장까지 두루 거치는 인천의 핵심도로다. 인천에서는 메인 도로라 할 수 있는 이 두 도로를 중심으로 정체 구간이 형성되고 있었다. 예술로는 오후 6시에는 평균 속도가 시속 4.1km까지 떨어지는 거북이 도로였고 미추홀대로 역시 출퇴근 시간이면 평균 속도가 시속 10km 미만으로 떨어졌다.

인천광역시 정체 구간 TOP5

1위 미추홀대로

신기시장사거리

신동아5차아파트

2위 미추홀대로

주안역삼거리

옛시민회관사거리

3위 예술로

주원사거리

동암역남광장
  입구사거리

4위 인주대로

용일초등학교

용일사거리

5위 호구포로

인천축산농협
구월지점    

모래마을사거리

1위 미추홀대로 2위 미추홀대로 3위 예술로 4위 인주대로 5위 호구포로 주안역삼거리 옛시민회관사거리 동암역남광장입구사거리 주원사거리 신동아5차아파트 신기시장사거리 용일초등학교 용일사거리 인천축산농협 구월지점 모래마을사거리

* 2020. 5. 25. ~ 2020. 6. 21.   |   주간 07:00 ~ 19:59

사람이 모이는 곳에 차도 모이는 광주

광주는 오후 5시와 6시 사이에 도시 곳곳에서 정체 구간이 발생했다. 광주에서 가장 느린 도로로 꼽힌 독립로는 광주역을 지나는 도로였다. 아파트 단지를 통과하는 회서로와 서문대로, 대학가와 인접한 서남로도 평균 속도가 시속 11km대를 기록하는 정체 구간이었는데, 아파트나 대학가 등 공간의 특성상 사람들이 많이 몰리면서 정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제봉로 역시 백화점과 은행, 병원이 몰려 있는 곳으로 비슷한 맥락에서 정체의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광주광역시 정체 구간 TOP5

1위 독립로

광주제일병원

백운교차로

2위 회서로

제석산호반힐
하임아파트  

광주국제양궁장

3위 서문대로

제석산호반힐
하임아파트  

백운교차로

4위 서남로

용일초등학교

동구청앞교차로

5위 제봉로

인천축산농협
구월지점     

모래마을사거리

광주제일병원 백운교차로 백운교차로 제석산호반힐하임아파트 제석산호반힐하임아파트 광주국제양궁장 1위 독립로 2위 회서로 3위 서문대로 4위 서남로 5위 제봉로 동구청앞교차로 조선대 입구 동구청 대인교차로 한미쇼핑사거리

* 2020. 5. 25. ~ 2020. 6. 21.   |   주간 07:00 ~ 19:59

중심지와 외곽 지역을 피해라, 대전

대전은 도시의 중심에 정체 구간이 모여 있었다. 도산로와 계백로는 대전의 유등천을 사이에 둔 길로 출퇴근 시간에 정체 구간이 형성되었는데, 두 도로는 중앙로와 함께 대전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도로들이었다. 한편으로는 외곽 지역에서 정체 구간이 만들어졌는데 세종시와 인접한 송림로와 유성대로가 오전 8시에 막혔던 걸로 보아 두 도시를 오가는 인구가 적지 않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대전광역시 정체 구간 TOP5

1위 도산로

삼성래미안
2차아파트

용문역네거리

2위 송림로

반석네거리

송림네거리

3위 중앙로

중구청네거리

중앙로역네거리

4위 유성대로

유성고삼거리

구암역

5위 계백로

유등교

도마네거리

1위 도산로 2위 송림로 3위 중앙로 4위 유성대로 5위 계백로 용문역네거리 삼성래미안2차아파트 반석네거리 송림네거리 중앙로역네거리 중구청네거리 유성고삼거리 구암역 유등교 도마네거리

* 2020. 5. 25. ~ 2020. 6. 21.   |   주간 07:00 ~ 19:59

정체 구간은 태화강을 타고, 울산

태화로는 울산을 중구와 남구로 나누는 태화강과 나란히 달리는 도로로 울산에서 가장 느린 도로다. 태화로는 아파트 단지와 학교, 공원 등을 지나 계변로로 이어지는데 이곳 역시 울산에서 손꼽히는 정체 구간이다. 출퇴근 시간이면 계변로에서는 MBC 사거리를 중심으로 정체가 시작되는데 퇴근 시간보다 출근 시간에 정체가 더 심한 편이었다.

울산광역시 정체 구간 TOP5

1위 태화로

명난사거리

다운사거리

2위 계변로

MBC사거리

도화삼거리

3위 문수로

옥동성당앞

군청사거리

4위 대송로

찬물락사거리

명덕초등학교

5위 봉월로

봉월사거리

공업탑로터리

1위 태화로 2위 계변로 3위 문수로 4위 대송로 5위 봉월로 도화삼거리 MBC사거리 다운사거리 명난사거리 군청사거리 옥동성당앞 봉월사거리 공업탑로터리 명덕초등학교 찬물락사거리

* 2020. 5. 25. ~ 2020. 6. 21.   |   주간 07:00 ~ 1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