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맵 패밀리

T맵 API Business

스마트폰이 있으면 마트에 직접 가지 않아도 얼마든지 쇼핑이 가능한 시대다. 배송 시간도 점점 짧아져서 아침에 주문한 상품이 저녁이면 집 앞에 도착하고 자기 전에 주문한 상품도 새벽이면 배송이 완료된다. 이러한 일상 풍경 뒤에는 T맵 API의 기술력이 있다. 주문 완료 후, 5분 이내에 배송지까지의 거리를 계산해 배차하는 기술, 얼핏 들어도 복잡한 이 기술은 T맵 API에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다양한 기업에서 응용하고 있다. T맵의 발전된 기술력과 지도를 이용한 사업의 최전선이 T맵 API에 모여 있는 것이다.

T맵 API서비스 소개

T맵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는 T맵이 사용하는 콘텐츠인 전자 지도, POI, 주소, 이동 경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외부의 파트너사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Open API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파트너사는 지도와 관련된 기능을 직접 개발하지 않아도 T맵 API 시스템에 접속하여 강력한 T맵의 성능을 자사의 서비스와 접목하여 활용이 가능하다. 웹에서는 JavaScript API, 모바일에서는 Android/iOS SDK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한 비즈니스에 맞춰서 쉽고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현재 T맵은 80여 개의 API를 전용 가이드 페이지를 통해 소개하고 있으며 지도 보기, POI 검색, 경로 탐색, 주소 검색, 다중 경유지, 경유지 최적화, 실시간 교통정보 등을 파트너사가 쉽게 적용 할 수 있도록 예제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 T맵 API를 처음 사용한다면 무료로 제공하는 API 범위 내에서 서비스를 개발한 다음 출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 사용량이 많아지면 유료 종량제나 정액제 서비스로 변경해 더욱 확장된 T맵 API를 활용해 사업을 더 키울 수 있다.

한눈에 보는 T맵 API 주요기능

지도보기
(Javascript)

지오코딩

POI 검색

경로안내

다중 경유지 안내


경유지최적화

지오펜싱

교통정보

Road API

StaticMap

T맵 API는 T맵에서 사용되는 추천 경로, 최소시간 경로, 편한길 우선 경로 등 다양한 경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타임머신 경로 탐색 기능을 사용하면 최근 3개월간 교통 변화를 기반으로 최적의 길을 안내받을 수 있다. 이 기능은 물류 회사에서 아침에 배송을 출발하면 목적지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체크하고 배차 시간을 조절할 때 주로 활용되고 있다. 경로 안내 API는 승용차와 화물차 경로뿐만 아니라 도보 경로도 제공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화물차 경로 안내는 중량 제한 구간, 통행 제한 시간 등 화물 운송업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화물차를 운전하다 보면 육교, 터널 등 차량의 높이 제한이 있는 시설물을 많이 마주치게 되는데 화물차 운전자가 차량의 높이와 길이를 입력해 두면 제한 구역을 피해서 경로를 추출하기 때문에 충돌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다중 경로 API와 경유지 최적화 API는 배송 및 물류 업체에서 주로 사용하는 API다. 다중 경로 API는 순서가 정해져 있는 배송지를 돌아야 할 때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계산하는 기능이고 경유지 최적화 API는 최대 100곳의 배송지 주변 교통정보를 수집해 어떤 순서로 배송해야 가장 효율적일지 알려준다. 배송이 취소되거나 새로운 배송지가 추가되어도 실시간으로 경로를 수정할 수 있어 파트너사는 물론 운송업 종사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주소를 정확하게 찾는 것은 T맵 API 기능을 이용하려는 파트너사의 가장 큰 목적일 것이다. 우리나라가 도로명 주소를 도입한 지 5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표준화되지 않은 도로명이 있고 지번 주소를 쓰는 사람도 많아서 배송에 어려움을 겪는데 지오코딩 API는 지번 주소나 표준화되지 않은 정보를 도로명 주소로 바꿔 주는 기술로서 활용도가 무척 높은 API 서비스 중 하나다. 또한 GPS 좌표 자체를 하나의 주소로 인식하게끔 바꾸는 것도 가능한데 이로 인해 한 가지 불편이 줄어들었다. 기존 방식에서는 아파트 단지 입구까지만 안내했기 때문에 도착 후에 건물동은 직접 찾아서 가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하지만 지오코딩 API는 GPS 좌표를 주소처럼 인식하여 아파트 동 입구까지 정확하게 안내한다.

Road API는 운전자가 주행했던 길을 GPS 로그로 기억해 실제로 이동한 거리에 관한 정보를 산출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외주 차량을 이용할 경우 유류비를 정산할 때 Road API를 활용하면 차주가 실제로 업무를 위해 주행한 거리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 효율적으로 차량을 운영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것도 T맵 API에서 제공하는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API를 이용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TMS API는 T맵의 경로 탐색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수의 차량을 동시에 배차하는 서비스로 그동안 고가의 솔루션을 쓰거나 수작업으로 해야 했던 일을 저렴하게 대체할 수 있다.

T맵 API의 목표와 미래

2012년에 시작한 T맵 API는 현재 6,500여 개의 프로젝트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월 5억 건 이상의 API 호출이 발생하고 있다. 물류 관제, 식음료 배송, 긴급 출동, 택시콜, 대리운전, 차량 공유 등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 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은 기업과 산업이 발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의 일상도 바꾸고 있다. 아이디어는 있지만 기술이 부족한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다. T맵은 2017년부터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스마트관광앱 개발 공모전을 개최해 스타트업 기업이 제안한 서비스를 무상으로 기술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T맵 API는 다양한 파트너사를 지원하며 B2B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지원하여 보다 편리한 생활 환경을 만드는 일에 앞장설 예정이다.